본문 바로가기
하고싶은 이야기/이춘모가 보는 세상 이야기

송사장 개장식 참석기

by 장복산1 2019. 11. 20.

송파 사회적경제 장터를 줄여서 '송사장'이라고 한답니다. 무척 친근감이 가는 이름으로 아주 작명을 잘했다고 하더군요. 어제는 송사장 개장식에 참석했습니다. 송파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일부 공간을 활용해서 송파구 사회적경제기업들 제품을 공동으로 판매하는 공동판매장을 개장하는 행사였습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님도 참석하고 윤영한, 이혜숙, 심현주, 나봉숙 구의원님들도 참석하고, 많은 통, 반장님과 구민들이 참석해서 아주 성황리에 개장식을 마쳤습니다. 그런데 왠지 허전한 느낌이 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나도 잘 모르겠습니다.


사회적경제가 갈 길은 아직 멀다.

"사회적경제란 양극화 해소와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사회적경제조직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체를 통해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불평등과 빈부격차, 환경 파괴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다. 사회적경제는 공동체 보편 이익 실현, 노동 중심의 수익 배분, 민주적 참여, 사회 및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중심적으로 정책이 이루어진다.

사회적경제조직에는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농어촌공동체회사 등이 있다."  -에듀윌시사상식에서-


나는 6년 전 협동조합 일을 처음 시작하면서 진정한 경제민주화의 시작은 어쩌면 협동조합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의 정치가 썩었다거나 정치하는 사람들 말은 믿을 수가 없다는 등 정치불신의 목소리가 참 높습니다. 그래도 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민주화의 속도가 빠른 부분이 정치라는 생각을 합니다. 국민들이 1인 1표라는 투표권을 행사하면서 오랜 왕정에서 가장 빠르게 민주적 절차에 의거 직접 최고 권력자를 선출하는 민주국가가 되었기 때문일 것 입니다. 대통령 뿐 아니라 각 지자체의 장을 비롯한 선출직 의원들 모두를 국민들이 1일 1표라는 권력을 행사해 견제하며 정치는 발전하고 있습니다. 


                                          <송사장 개장식에서 테이프 컷팅하는 박성수 구청장>

                                                <송사장 개장식에 참석한 많은 송파구 주민들>

                                                  <송사장 개장식에서 인사하는 박성수 송파구청장>

                                     <송사장 개장식을 진행하는 송파구 사회적경제담당 김선희 팀장>

                           <송사장 개장식에서 경고보고 하는 송파구 일자리정책담당 이정희 과장>

간혹 국회의원직을 세습해서 아들이 아버지의 뒤를 이어 국회의원을 하는 경우는 있지만 대통령 직을 세습해서 아들이 대통령 직까지 물려받을 것이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상상조차 하기가 어려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우리나라만 있는 아주 특별한 용어라고 하는 '제벌'들 '부의 세습'은 아주 당연한 일같이 치부하는 사회적 합의(?)를 부정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습니다. 부의 세습으로 인한 빈부의 격차는 점점 심해지기 마련이고, 오직 자본과 경쟁에서 살아남는 자만의 세상은 공정한 세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우리 사회는 지금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불평등과 빈부격차, 환경 파괴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
적경제라는 세로운 사회적 공간과 영역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영역인 협동조합은 경제문제를 비롯한 모든 의사결정을 1인1표로 하는 민주적 협의체로 경제활동을 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렇게 이상적인 민주적 방식으로 운영하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아직도 갈 길이 아득하고 멀게 보인다는 사실이 참 안타깝기만 합니다.


                                            <전시한 제품들을 둘러 보는 박성수 구청장과 구의원들>

                                              <전시한 제품들을 둘러 보는 박성수 구청장과 구의원들>

                                                  <전시한 제품들을 둘러 보는 박성수 구청장과 구의원들>

송파구청에서 송사장 공동판매장을 개설하는 비용으로 2천만 원이라고 하기도 하고 3천만 원의 예산이 지원되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더군요. 그리고 박성수 구청장님이 직접 참석해서 인사도 하고 지갑을 열어 제품을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그 뿐이 아닙니다. 많은 구의원들과 퉁, 반장님들도 참석해서 개장을 축하하고 제품을 돌아보면서 설명을 듣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뭔가 좀 이상한 느낌이 듭니다. 주객이전도 되었다는 말을 이럴 때 쓰는 말일지 모르겠습니다. 전시행정이라는 나에게 익숙하지 못한 용어도 떠오르더군요.


행사를 진행하는 사회는 구청 담당팀장이 사회를 보고, 경과보고는 구청 담당과장이 보고합니다. 구청장은 행사 시작부터 행사가 끝날 때까지 구의원들에 둘러싸여서 행사를 마치고 돌아갔습니다. 바로 그날 저녁에 문제인 대통령은 국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대통령에게 묻고 싶은 어떤 질문도 할 수 있는 국민과의 대화를 했습니다. 물론 아직은 송파구를 대표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조직이 튼실하게 활동하고 있지 못하다는 문제가 더 클 수 있습니다. 그러나 5년이 넘게 국가예산을 지원하면서 송파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한 결과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속담도 생각납니다.


                                        <전시한 제품들을 둘러 보는 박성수 구청장과 구의원들>

                                                     <전시한 제품들을 둘러 보는 박성수 구청장과 구의원들>

                                                       <전시한 제품들을 둘러 보는 박성수 구청장과 구의원들>

                                             <송사장 개장행사 축하 기념 떡 자르기>

나를 깜짝 놀라게 만든 어느 구의원의 말 한 마디

행사가 정리단계에 들어가는 시간이었습니다. 행사를 축하하는 떡을 자르고 참석자들이 떡을 나누어 먹으며 담소를 나누던 시간이었습니다. 마침 구청장님 옆에서 같이 떡을 먹던 나는 박성수 구청장에게 평소에 내가 느끼고 생각하던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구청장님, 이런 공동판매장을 개장하는 것도 좋고 중요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변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들도 이제 변화하는 시대를 따라서 공동으로 온라인판매 팀을 구성해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방법도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구청장 답변을 듣기도 전에 옆에 있던 모 구의원이 말을 가로채더군요. "뭐를 자꾸 요구하지만 마시고 뭔가를 좀 하겠다는 생각을 해 보세요.!!"  헉!! 이런 항당한 일이 있나? 내가 뭐를 자꾸 그지 동냥하듯 요구했단 말인가? 이런 항당한 사고를 가진분이 송파구민들의 민의를 대변하는 구의원이 맞나? 순간적으로 무척 화가 나는 것을 참았습니다. 나는 구청장이 집 팔고 땅 팔아서 무엇을 도와 달라고 한 사실이 없습니다. 다만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집행하는 예산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것뿐입니다.


이토록 황당한 사고를 가지고 정치를 하겠다고 하는 구의원이 매달 받아 가는 세비에도 내가 낸 세금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이 구의원은 아는지 모르겠군요. 공정하고 평등한 국가를 건설하고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 국가가 시행하는 보편적 복지까지도 국가가 국민에게 베푸는 시혜정도로 생각하기에 충분한 사고방식이라는 생각입니다. 국가는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조성한 국가예산을 가장 공평하고 지혜롭게 집행해야 할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송사장이라는 장터에 집행하는 모든 예산들도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고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의사결정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기 때문입니다.


< 행사를 마치고 한 기념촬영>

<송사장 개장식 동영상>

첯번쩨 공감도 누르고 댓글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