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고싶은 이야기/이춘모가 보는 세상 이야기

온라인 판매 연구회 활동계획서

by 장복산1 2020. 6. 23.

- 온라인 판매 연구회 모임 취지 - 

시대가 바뀌면서 사람들이 세상을 사는 방법도 지속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것을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서로 필요한 것들을 직접 교환하며 살던 물물교환 시대에서 출발한 유통산업은 도부상들이 물건을 이리저리 가지고 다니며 팔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유통산업이 발전하면서 점포도 생기고 백화점이나 마트 같은 대형 유통망들이 유통산업을 주도하더니 급기야는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유통시대가 도래한지도 이미 오랜 세월이 흘렀습니다. 지금 우리는 온, 오프라인 유통이 혼재하는 혼란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아직 온라인유통에 적응하지 못하고 오프라인 유통에 목을 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나도 수년전에 온라인에서 판매하던 유통조직을 접고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만하고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예전에 하던 방식이나 실력으로 온라인 유통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도 있고, 다시 시작하겠다고 혼자서 하는 결심이 쉽게 무너진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래서 배워야지, 배워야지 하면서 시간만 흘러가고 있었습니다. 며칠 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배움터에서 진행하는 6일간 24시간을 배우는 온라인 유통교육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무조건 지원 했습니다. 교육비 50만원을 내고 80%이상 출석하면 45만원을 환급해주는 국비지원 사업 입니다,

 

그 동안 온라인유통업체에서 진행하는 1일 교육도 여러 번 받아 보고 온라인으로 하는 영상교육도 받아 보았지만 온라인에서 판매를 다시 시작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어떤 절박한 사정이나 계기가 필요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무료교육 보다는 돈을 내고 제대로 배워야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최근에는 베비라 협동조합을 운영하면서 사무실 임차료도 제대로 지급하지 못하는 수입을 가지고 조합을 계속 운영한다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이제는 대리점이나 조합원을 더 확보해서 매출확대를 기대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도 없고, 그런 기대를 접은 것은 이미 오래 전의 일이 되었습니다.  

 

조합을 계속 운영하려면 최소한 사무실 임차료나 경상경비는 지불할 정도의 수입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코로나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사무실 임차료를 지불하고 나니, 어떤 방법이라도 조합운영에 필요한 수입원을 창출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절박한 생각에 더 이상은 여유가 없었습니다. 방법은 온라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온,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같이 판매해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나는 온라인에서 판매가 처음 시작되던 90년대 초에 컴퓨터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판매에 관심을 가지고 옥션, 지마켓에서 판매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는 의류를 온라인에서 판매할 것이라는 사실을 믿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의류구매패턴의 특성상 직접 제품을 만져보고, 입어보고 구매해야 한다는 구매습성 때문에 의류는 온라인에서 판매가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들을 했습니다. 그리고 불과 얼마 지나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의류가 온라인 유통의 주 종목이 되었습니다. 음식에서 신선식품까지 심지어 가구 같은 맞춤제품까지 모든 제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누구를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 사업까지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온라인으로 교육하는 시대가 되고 말았더군요. 시대가 변하고 진화하는 속도에 따라 인간 삶의 방식도 같이 변하고 진화하며 적응해 살아가는 것이 세상을 사는 이치인 것 같습니다. 누가 먼저하고 늦게 하느냐 하는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결국은 모두가 변하기 마련입니다.

 

어차피 변할 것이라면 남들을 따라서 뒤 쳐저 가기 보다는 능동적으로 자기 스스로 변화를 시도한다는 것도 인생을 살면서 한 번쯤 고민하고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자면 용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혼자 보다는 같이 가는 방법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나는 온라인 판매를 다시 공부하고 같이 도전할 동지들을 찾고 있습니다. 누구라도 좋습니다. 조합원이면 더욱 좋구요. 송파 사회적 경제네트워크 회원들 중에서도 같이 갈수 있는 사람이 서너 명 정도만 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서로 힘이 되어 의지하며 포기하지 않고 온라인유통을 공부해서 성공하고 싶습니다.  

 

-온라인 판매 연구회를 이렇게 운영합니다.-

마침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들이 전문적 기술을 배우거나 마케팅활동에 필요한 연구회를 조직운영하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조합에서 3인 이상이 모여서 연구회를 조직 운영하면 매회 최대 30만원씩 5회까지 최대 150만원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같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협업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찾아가는 교육이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찾아가는 교육프로그램은 우리가 필요한 강사를 섭외해서 교육을 받으면 강사비 일체를 공단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국가기관에서 지원이 가능한 프로그램들을 최대한 활용해서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법도 시대를 사는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유통을 공부하려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요즘은 국가기관에서 진행하는 무료교육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시간을 투자해서 깊이 있게 배우려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배움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냥 부담 없이 쉽게 접근하려면 이번에 베비라 협동조합에서 진행하는 온라인판매 연구회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려면 가장 먼저 앞을 가로막는 것이 기술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사진을 어떻게 촬영하고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편집해서 전시하고 하는 문제들을 생각하면 앞이 캄캄합니다. 다음은 모든 제품의 판매 가격이 오픈되는 완전경쟁시장인 온라인 시장에서 가격경쟁을 해서 도저히 이길 수 없다는 자신감이 또 한 번 온라인 유통으로 가려는 의지를 가로막고 있습니다. 나도 여러 번 경험했습니다. 사실은 지금도 다른 사람들이 전시한 제품들의 상세페이지를 보면 너무 잘 만들었다는 생각에 주눅이 듭니다. 다른 사람들이 판매하는 가격을 보면 도저히 상대해서 경쟁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그냥 맥이 풀립니다. 그러나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별 것이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제품사진 촬영을 잘하고 편집도 잘해서 상세페이지를 멋지게 만드는 사람들도 태어날 때부터 사진을 잘 찍고 편집을 잘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하나하나 배워서 익힌 실력이겠지요. 나라고 배워서 안 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당장 그렇게 배우려면 시간이나 자금을 많이 투자해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런 일들을 대행해 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다행한 일인지 모릅니다. 꼭 멋진 상세페이지 제작이 필요하다면 대행업체에 의뢰하면 그다지 많은 경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꼭 멋진 상세페이지가 매출을 좌우하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다음은 제품의 가격경쟁력에 관한 문제도 쉽게 생각하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유통에도 크고 멋진 백화점에서 제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대형마트에서는 좋은 환경에 제품의 가격도 아주 저렴하게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지요. 그리고 우리 집 골목에 있는 편의점에서도 제품을 판매합니다. 재래시장에 있는 우리 점포에서도 제품을 판매합니다. 이렇게 제품들이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유통망은 다양합니다. 멋진 백화점이나 제품이 다양하고 판매 가격이 저렴한 대형마트가 있어도 재래시장에 있는 우리 점포에서도 제품이 팔리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됩니다. 온라인 유통도 마찬가지 이치입니다. 가격이 싸다는 것은 남보다 조금 더 많이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이지 독점은 되지 않습니다.

 

온라인 판매 연구회에 같이 참여하시면 아주 기초부터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같이 공부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그간 내가 수 없이 실패하며 경험했던 경험들을 같이 보태겠습니다. 그리고 전혀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방안을 같이 고민하고 연구했으면 합니다. 우선 컴퓨터 실력은 지금 조합에서 운영하는 b2b 쇼핑몰에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는 실력이면 시작이 가능합니다. 제품이 주문되면 주문을 확인하고 포장해서 발송하는 작업정도가 가능하면 시작해서 온라인판매를 하면서 배우면 됩니다.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제품을 공동구매하는 방법도 연구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연구회를 조직해서 같이 고민하고 같이 연구하며 가다 보면 가볍게 포기하지 않고 같이 갈수 있다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