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고싶은 이야기/이춘모가 보는 세상 이야기

커피 한잔이 사회적기업의 불씨가 되다.

by 장복산1 2014. 11. 26.

"사랑이 가득한 커피 한잔 어떠세요?" 서울 잠실에 위치한 국민연금공단건물 오른쪽 모서리에 'NPS 카페 36.5°' 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작은 커피점 하나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10월 따뜻한 사랑의 체온으로 365일 사랑이 가득한 커피를 즐기자는 의미를 담아 여성가족지원네트워크에서 설립·운영하는 커피점입니다.  

'NPS 카페 36.5°'는 국민연금과 함께하는 착한커피를 매개로 고령자, 장애인, 다문화 이주여성 등을 정규직으로 채용해서 카페를 운영하며 출발했습니다. 이후 'NPS 카페 36.5°'는 판매금액일부를 기부하는 기부특성화 카페로 사회적기업설립을 위한 협동조합까지 설립했습니다.

 

'NPS 카페 36.5°' 협동조합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나눔을 실천하며 국민연금공단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으로 2012년 4월 2호점(대전), 2013년 7월 3호점(대구), 2014년 6월 4호점(강남)까지 확대하며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NPS 카페 36.5°' 협동조합은 사회적기업인증을 자축하는 협동조합 페스티벌행사를 지난 11월 10일 국민연금공단본부 광장에서 개최하였습니다. 베비라협동조합도 협동조합 페스티벌행사에 초청받아 참여해서 베비라협동조합에서 생산한 제품들을 전시하고 판매한 일이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마실 수 있는 커피 한잔입니다. 그러나 36.5°의 따스한 체온을 365일 느끼는 이런 커피도 있군요.

 

나는 'NPS 카페 36.5°' 협동조합 사회적기업인증 기념 협동조합 페스티벌에 참여해서 행사를 진행하며 커피 한잔이 사회적기업의 불씨가되어 훨훨 타오르는 모습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난 2012년말 협동조합기본법이 발효되면서 누구나 5인 이상이면 협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도 협동조합설립을 적극 권장하고 장려하면서 협동조합설립은 시대의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나는 베비라가 부도 나면서 당장 생계의 위협을 느끼는 전국의 전문점사장님들과 뜻을 모아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지난 2년간 운영하면서 지금은 조합을 설립하는 문제보다 더 중요한 협동조합의 지속적 운영문제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국가기관이나 지자체에서 협동조합설립 문제에 적극적관심과 지원을 하지만 실재 설립된 협동조합들이 어떻게 운영되고 수익구조를 어떻게 맞추어 가느냐 하는 문제는 주변의 관심에서 아주 먼 거리에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NPS 카페 36.5°' 협동조합은 국민연금공단의 배려와 관심으로 새로운 일자리창출은 물론 판매금액 일부를 기부하는 기부특성화 카페로 사회적기업인증을 받았습니다. 'NPS 카페 36.5°' 협동조합은 국민연금공단이 제공하는 작은 공간이 조합의 보금자리가 됩니다. 그리고  직원들이 일상적으로 마시는 커피 한잔 한잔의 힘들이 'NPS 카페 36.5°' 협동조합으로 모이면서 조합의 지속적운영과 수익구조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나는 국민연금공단이 본부차원에서 'NPS 카페 36.5°' 협동조합을 적극 지원하는 것은 서로 상생하고 윈윈하는 고도의 전략적 파트너 이상의 시너지효과를 낼 수있는 아주 중요한 경영전략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날 행사에 국민연금공단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하면서 공단 이원희 기획이사가 밝힌 내용입니다.

 

"앞으로 'NPS 카페 36.5°'협동조합을 통해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공공기관의 일자리 창출 성공모델로 개발한 뒤 전파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합니다. 꼭 그렇게 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홀로서기가 사실상 어려운 협동조합들에게 국가 공공기관들이 관심과 힘을 보태는 매칭펀드형식으로 신생협동조합들의 홀로서기를 지원하는 문제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나는 이와 같이 뜨거운 국민연금공단 직원들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시는 커피 한잔이 사회적기업의 뜨거운 불씨가 되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착한커피 한잔 한잔의 힘을 모아 'NPS 카페 36.5°'는 2호점(대전), 3호점(대구), 4호점(강남)에 이어 20호점, 30호점들이 하루라도 빨리 탄생하기를 기대합니다. 국민연금공단 만세!!  'NPS 카페 36.5°' 협동조합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