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고싶은 이야기/이춘모가 보는 세상 이야기

창원시장님 구, 육대부지는 대동강 물이 아닙니다.

by 장복산1 2012. 10. 14.

 조선 후기의 풍자적인 인물 봉이 김선달은 평양출신의 재사(才士)입니다. 김선달이 대동강 나루터에서 사대부집에 물을 길어다 주는 물장수를 만났을 때 기발한 아이디어가 생각납니다. 그러자 선달은 물장수들을 데리고 주막에 가서 얼큰하게 한잔을 사면서 꼬드겨서 한양상인들을 속여서 대동강 물을 팔아먹을 계략을 꾸미게 됩니다.


결국 봉이 김선달은 한양 상인들에게 대동강물이 조상대대로 내려온 것이므로 조상님께 면목이 없어 못 팔겠다고 버티면서 이를 물려줄 자식이 없음을 한탄까지 합니다. 한양상인들은 집요하게 흥정을 해서 당시 황소 60마리를 살 수 있는 돈인 4천냥을 봉이 김선달에게 주고 대동강 물을 사게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봉이 김선달의 건달행각 배경은 당대의 정치현실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풍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봉이 김선달이 대동강 물을 팔아먹었다는 이야기는 특정하지 않은 국유제산을 사기를 처서 한양 상인들에게 팔아먹었다는 기막힌 내용입니다. 창원시장은 아직은 국방부가 소유권을 행사할 수 있는 구, 육대부지를 여기저기 팔아먹겠다고 흥정을 하면서 MOU를 체결하는 현대판 봉이 김선달 행각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구, 육대부지는 지자체인 진해, 마산, 창원이 통합하는 과정에서 통합청사부지 제1순위라는 조건을 제시하고 집권여당이 통합을 밀어붙인 국유지로 진해주민들에게는 매우 상징적인 국가소유의 토지입니다. 그러나 창원시장은 통합이후 수차례의 MOU를 체결하거나 합의각서를 교환하면서 진해주민들을 혼란에 빠지게 하고 있습니다. 구, 육대 부지는 통합청사 부지도 되고 야구장 건립부지도 되더니 지자체 통합 상징물 건설부지가 되기도 합니다.


지난 7월 16일 창원시장은 오전에는 창원대학교와 그리고 오후에는 국립경상대학교와 다시 구, 육대부지에 대학캠퍼스 설립을 위한 영해각서를 각각 체결하면서 김성찬 국회의원이 배석합니다. 지난 10일에는 재료연구소 제2캠퍼스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자리에 진해지역 국회의원인 김성찬 의원을 배석시킨 사진을 촬영해서 언론에 공개합니다.

더욱 이해하기 어려운 사실은 진해지역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들마저 이와 같은 사실을 MOU체결 하루 전에 김성찬 국회의원에게서 통보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 뿐이 아닙니다. 진해지역 야권 시의원들은 이 사실이 언론에 공개된 이후에 알았다고 하면서 어리둥절해 합니다. 국가기관에서 국유지를 어떻게 활용하고 개발하느냐 하는 문제는 지자체의 고유권한이라는 주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 육대부지가 진해주민들에게 상징하는 의미는 지자체통합이 마무리 되지 못한 현실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하는 이야기입니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구, 육대부지가 동내 북도 아니고 봉이 김선달이 팔아먹은 대동강 물도 아니라는 사실을 모르는 모양입니다. 구, 육대부지는 지자체통합 과정에서 통합시청사부지 제1순위라는 사실이 주민들에게 지자체통합의 판단기준에 매우 중요하고 많은 영향을 미친 사실은 분명합니다. 진해주민들에게는 통합시청사부지로 매우 상징적인 땅을 선거철만 되면 이런저런 기관을 유치하겠다고 MOU를 체결하며 정치인을 배석시켜서 사진이나 찍어서 언론에 공개하는 것은 대동강 물을 팔아먹은 현대판 봉이 김선달이라고 할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어쩌면 이미 정치권에서는 구, 육대 부지를 청사후보지에서 배제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진해의 성장 동력이 될 육대 부지를 종합적인 토지이용계획도 없이 이리저리 쪼개서 활용하려는 것은 진해발전은 물론 서부상권 활성화에도 절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국유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보존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런 저런 제안들을 받아 드리는 과정이라는 설명은 진해주민들을 기만하는 어이없는 일이 됩니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초대 지자체통합시장으로 그 책임을 다하고 떠나야 합니다. 지자체통합의 가장 중요한 문제인 109만 통합 창원시 시민들의 마음을 통합하지 못하고 청사문제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서 어떻게 330만 경남도민을 통합하고 통솔해야 하는 도지사에 출마하겠다는 결심을 했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구, 육대부지는 동네북도 아니고 대동강 물도 아닙니다.


구, 육대부지에 재료연구소 유치를 반대합니다. 

지자체를 통합하면서 진해주민들은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었고 개밥의 도토리 같은 심정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진해주민들의 지자체 통합에 대한 아픈 상처를 건드리지 마시기 바랍니다.